본문 바로가기

유크리 일상/리뷰,후기

Windows 프리도스 노트북에 설치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크리입니다^^
오늘 드디어 어제 만들었던 윈도우 USB로 노트북에 설치할 건데요, 시작하기 전에 우선 커피를 가져다 놓고 할게요. 중간에서 떨어져 나가면 안되니까요ㅎㅎ


자! 지난번엔 고민하고 또 고심해 쓰다 보니 중간에서 끝내야 해서 진짜 아쉬웠는데, 여러분도 기다리셨으리라 믿고 바로 시작할게요~!! 

 

 드디어 기다렸던 노트북에, 지난번 만들어둔 '윈도우 설치 USB'를 이용해 설치를 하며 있었던 일들을 풀도록 하겠습니다~ㅎㅎ

집에 있는 걸로 만든 윈도우설치usb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전원 켜놓고 USB 꽂는다고 설치가 바로 되지는 않아요~ㅠ

저는 처음에 몰라서 그냥 전원 켜놓고 usb 장착해놓고는 알아서 되는 줄 알고 기다렸는데 계속 안되길래, '이게 고장 났나?' 생각했다가 한번 더 했을 땐 '이상하다..' 생각하고 몇 번 더 전원 버튼 눌렀다가 다시 켰다가,
 이번에는 usb를 꽂고 전원버튼 눌렀다가 다시 안돼서 끄고, 그렇게 계속 시도하다가 결국엔 아수스 고객센터에 전화해가지고 "윈도우 usb 있는데 설치 어떻게 하나요?"라고 물어봤거든요ㅠ

 고객센터에서 연락받으신 분도 "..... 예? 죄송합니다만 다시 말씀.. 해주시겠습니까?" 라며 '내가 잘못 들은 건가?' 싶은 의아한 투로 물어보시더라고요 ㅎㅎ;; 어쨌든 간단하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진짜 들어보니 버튼만 누르면 되는 간단하고 쉬운 거더라고요~ㅎㅎ

 

 

  USB를 꽂고요, 그 다음에 esc버튼이랑 전원 버튼을 같이 눌러서 켜면 검은 창이 하나 뜬다고 하시더라고요~

근데, 저는 그래도 안돼서 밑에 사진처럼 전원 누르면 바로 나오는 시꺼먼 바탕에 ASUS글 떠있을 때 esc를 눌러봤거든요! 그럼 까만 창이 하나 뜨더라고요~ (만약에 그래도 안되면 반대로 전원 버튼 누르자마자 esc버튼 눌러보세요!  ASUS란 글씨 뜨기 전에요~)

어쨌든 이 두 버튼을 잘 사용하면 'boot device 선택창'이라고 해야 하나요? 그게 나옵니다!

 나온 걸 보면 'Enter setup' 밑이나 위에 다른 게 있을 거예요. 그걸 클릭하게 되면 윈도우 설치하는 창으로 들어갔어요~! 밑에 요런 사진 같은 게 나오지요~ㅎㅎ

'설치할 언어'나 '시간 및 통화 형식' 은 한국어(대한민국) 고르면 되는데요,

'키보드 또는 입력 방법' 은 두 가지가 있어요. 간단하게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Microsoft 한글 입력기'는 말 그대로 그냥 기본 타자 생각하시면 돼요~

그 밑에 있는 'Microsoft 옛 한글' 은 기본 글자도 쓸 수 있고, 세종대왕님이 집현전 학자들과 만든 그 훈민정음도 나오게 되어 있어요~ 'ㅏ' 발음이 '쉼표'로 표시된다거나 그, 옛날에 썼던 글씨라고 해서 처음에 '나랏말씀이...'부터 시작하는 그 글씨요. 초등학교 때부터 간단하게 배우던 거 맞습니다 ㅎㅎ

 근데 '옛 한글'로 하면 훈민정음으로 바뀌어서 나오기도 하고 해서, 일단 '한글 입력기'로 쓰다가 필요할 때만 쓸 수 있게 윈도우 설정 들어가서 바꿀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웬만하면 먼저는 한글 입력기 쓰시는 걸 추천드려요^^

 

아! 그리고 키보드 종류!

이건 Alt, CTrl키를 한/영, 한자랑 같이 쓰냐 아니냐 따라서 약간 다른 건데요~

간단하게 제 키보드에 space를 기준으로 오른쪽에 보면 Alt랑 한/영을 같은 버튼으로 쓰고, Ctrl과 한자를 같은 버튼으로 쓰죠?

 말 그대로 제 키보드처럼 쓰면 'PC/AT 101 키 호환 키보드 (종류 1)'이라고 보시면 되고,

저 상태에서 한/영, 한자만 바뀌어서 쓴다(Alt와 한자/ Ctrl과 한. 영) 그러면 '101 키(종류 2)'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근데 대부분 101 키(종류 1) 일 거예요~ 아니신 분들은 101키(종류 3)이나 103/106키 일 텐데, 103/106키는 겹쳐 쓰는 게 거의 없다고 알고 있어요ㅎㅎ

 

자, 이렇게 다 선택하면 다음을 눌러주면 됩니다~

 

 

 

'지금 설치' 클릭해 주시고요~ 

 저는 요 화면에서 고민을 했어요. 뭐가 다른 것인가, 어떤 게 좋은 건가, 찾아봤지요.

밑에 그림 보시면 아시겠지만요,

이미지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위에 보이는 것처럼 'Home'은 말 그대로 기본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고, "Pro"는 비즈니스.... 그러니까 지금 윈도우 설치하는 노트북으로 비즈니스적인 일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기능들이 추가된 거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근데 'Education' 은 다르더라고요~ 이건 대학교나 학원에서 쓰는 것 같은데, pro의 옵션 기능들보다 더 많은 옵션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학생분들이 다니는 학교에 라이선스 키를 받아서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다고 하니까요, 참고해주세요~^^ 

 그래서 홈이나, 프로 둘 중에 선택을 하면 될 것 같아요~ 대학생분들은 학교 측에 제품키 받으셨다면 에듀케이션 누르시면 될 것 같고요~

 일단 저는 'pro' 선택했습니다, 그 후에 나오는 게 '정품 인증'하라고 나오는데, 제품 키 있으면 작성하시고, 지금 없다고 한다면 아래 ' 제품 키가 없음(I) '이라고 나와있는 걸 클릭하면 되요~ ' 다음(N) ' 이라고 쓰여있는 왼. 쪽에 위치해있어요! 지금 제품 키 작성 안 해도 윈도우 설치 후 시스템 들어가서 제품 키 쓰는 게 가능하니까요^^

 

 

 

 그렇게 하면 이제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이라고 나오면서 내용 쭉~ 나옵니다.

이건  'Microsoft 소프트웨어 사용 조건에 동의합니다. 조직에서 라이선스를 받은 경우 조직을 바인딩할 권한이 있습니다(A)'라고 쓰여있는 왼쪽 네모란에 체크하고 '다음' 버튼 눌렀고요,

설치 프로그램 설치 유형은 사용자 지정으로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드디어! 저는 엄청 애먹었으나 드라이버를 usb에 다 넣으신 분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쉽고 편안히 넘어갈 수 있는 드라이버 로드하는 구간이 왔습니다~ㅎㅎ

이 화면이 나오면 '드라이버 로드'를 클릭해주고, 오른쪽 화면처럼 '찾아보기'를 눌러줍니다.

 

다시 한번 찾아보기 눌러주시고, 폴더를 찾아야 하는데요,

USB (D:) ESD-ISO 안에 요 밑에 있는 "V...._IRST_VMD_....."이라고 길게 적혀있는 노란색 네모 폴더를 찾아 클릭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밑에처럼 나와요~ㅎㅎ 

 

"이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호환이 되지 않는 드라이버 숨기기"는 그냥 놔두시고, 

"Intel RST VMD Controller 9A0B...."로 되어있는 걸 체크해주시고 '다음' 버튼 누르면 저렇게 왼쪽 화면처럼 밑에 칸이 초록색으로 물들면서 갑니다. 그럼 그 중간에 있는 것처럼 나와요! 거기 중에 아무거나 선택해서 '다음'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는 아직 탑재된 게 없어서 딱 하나밖에 안 나왔어요ㅎㅎ

 

이게 되면 이제 2. 윈도우 설치 중으로 나옵니다~

 

 

우와... 시간은 엄청 가네요, 그래도 오늘은 끝까지 한다고 했으니, 끝까지 쓸게요!

같이 따라와 주실 거죠?ㅎㅎ 오! 보니까 이제 거의 다 끝나가네요^^

 

 

 

설치 후 다시 지금 되고 있는 중이에요~ 보니까 핸드폰으로 사진 찍는 게 다 나와있네요ㅎㅎ

올릴 까 말까 하다가, 그래도 과정 찍은 거니까 올려봤습니다~

그냥, 아 요렇게 진행되었구나~ 그러고 넘어가 주세요ㅎㅎ

국가는 한국 지정해 주시고, 옆에 건 아시죠? 우선은 Microsoft 입력기로 해주세요~ 나중에 옛한글 필요하시면 쓰실 수 있으니까 지금은 위에 걸로 해주시고요,

와이파이도 오른쪽에 연결할 수 있게 나오니까 연결해주실 거면 해주시고,

내가 사용할 pc이름 지정해주시고, 차례대로 따라가시면 윈도우 설치가 끝났습니다^^

요렇게 끝났습니다~ 오! 그래도 열심히 타자를 치면서도 끝날 수 있을까? 했는데, 결국 끝났네요ㅎㅎ

다행입니다^^

 

여기까지 같이 봐주신 분들 감사하고요~

아, 벌써 하늘에 노을이 졌어요 ㅎㅎ 창문으로 보이네요~

오늘도 너무 고생하셨고, 윈도우 설치하는 글도 끝까지 함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서 또 만나 뵐게요^^

 

반응형